한국인이 행복하지 못한 진짜 이유

한국인이 행복하지 못한 진짜 이유
- [서울파이낸스 홍승희기자] 많은 한국인은 자신이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고 있다. 최근 유엔 지속발전해법네트워크가 세계 155개국의 행복도를 조사한 '세계 행복 보고서 2017'에 따르면 노르웨이는 돌봄과 의사 결정 자유, 관용 등 사회적인 행복도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1위에 올랐다. 덴마크와 아이슬란드, 스위스가 그 뒤를 이었다. 한국은 지난해 58위로 하락했다가 올해 56위로 소폭 상승했다. 하지만 여전히 너무나 낮은 수준이다. 경제 등 여타 지표에 비하면 심각한 불균형이다.
이유가 뭘까. 유엔은 올해 보고서에서 특히 복지 분배의 불평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해 각국 국민들이 느끼는 행복감을 조사한 결과 불평등이 덜 할수록 사람들이 더 큰 행복감을 느낀다는 사실을 드러냈다.
물론 조사기간 동안 불평등은 대부분의 나라, 대부분의 지역에서 심화됐다. 그 중에서도 유독 한국이 경제 규모와 걸맞지 않게 낮은 이유가 뭔지는 우리 스스로가 잘 알고 느끼고 있다. 다만 모른 체 하고 있을 뿐.
이 조사가 연말에 행해진 것은 아닌 것 같으니 굳이 최순실게이트 때문도 아닐 것이다. 그보다는 지난해에 새로이 등장한 금수저, 흙수저 표현 속에 감정이 다 담겨있다고 보는 게 맞을 것이다. 그런 감정들이 끝내 헌정사상 최초의 대통령 탄핵까지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됐을 수도 있겠다.

가장 많이 본 글